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용인의 자세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글쓴이: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부 메이크업전공 유소연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미용인의 자세

경제와 산업 등 세계 전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의학계에서는 의사대신 수술이 가능한 로봇이 등장할 것이라 예측하고, 법조계에서는 AI가 변호사나 판사를 대신할 것이라 이야기 한다. 많은 이들은 혁명이라 부를 만한 변화가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을 걱정한다. 하지만 과거의 산업혁명들은 일자리를 대체했을 뿐만 아니라 삶의 많은 모습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예를 들어 영상기술의 발달은 원격진료를 통해 많은 의사가 필요 없다는 논란을 낳기도 했지만 수많은 생명을 구하는 진료체계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해양경찰에서 선박의 환자들과 도서지역의 환자들은 원격으로 응급치료를 받고 있는 모습이 광고를 통해서 방영된 적이 있다. 실제로 해양경찰청에서는 의사가 없는 지역에서 영상통화를 통해 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보고 처치할 내용들을 알려준다.
기술의 발전은 이미 막을 수 없는 흐름이 되고 말았다. 우리 미용계에서도 많은 일자리들이 대체되고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한 가지가 있다. 아마 이것 하나 만큼은 변하지 않기에 미용계는 살아남을 것이고, 기술이 대체된다고 하더라도 사업의 규모나 시장만큼은 크게 변하지 않으리라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그 한 가지는 바로 ‘아름다움의 추구’이다. 인류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해 왔다. 시대에 따라 유행과 흐름은 변할지라도 많은 여성들이 본인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려 노력해왔고, 남성들도 아름다운 여성을 향해 찬사를 보내왔다. 이는 인류의 본능과 같기에 미용산업은 기술적 변화를 겪더라도 생존할 수 있으리라고 본 것이다. 미용시장이 유지되는 한 우리 미용인들이 설 자리는 분명히 있다. 다만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미용계에서는 무엇이 변하고 어떠한 것을 준비해야 할까?
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들은 AI(Artificial Intelligence)와 로봇,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증강현실 등이 대표적이다. 인공지능과 로봇은 인간 대신 작업이 가능한 기계들을 생산해 낼 것이다. 지금 미용인들을 비롯한 소상공인들은 가파르게 상승하는 인건비 때문에 이러한 기계들을 찾고 있다. 주문을 대신해주는 키오스크가 대표적이다. 미용인들은 바쁜 가운데서도 머리를 감겨주는 기계나 파머를 대신해 주는 기계들을 요구할 수 있고, 이러한 기계가 나온다면 1인이 여러 손님을 받을 수 있는 환경들이 조성될 것이다. 지금은 미용사업이 대규모화 되었고 분업화에 의해 커다란 사업장이 유지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사업장에서도 사람이 많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기술은 소규모 사업장에 더욱 적합한 기술이어서 1인이 운영하는 동네의 작은 사업장에서 인건비를 많이 쓰지 않고도 더 많은 손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가 나오면 TV나 거리의 최신 헤어트렌드를 AI가 읽고, 지금 유행하는 패턴과 트렌드를 알려주고 유행의 변화를 기록하여 다음 유행할 트렌드를 예측해 낼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유행을 만들어내야하는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주로 이용할 수 있지만 빅데이터 수집하여 제공하는 사업이 대중화된다면 중소규모의 사업장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미리 알고 적용할 수 있다. 증강현실 또한 대중화되어 손님들에게 적합한 헤어스타일이나 메이크업, 패션 등을 미리 보여주고 손님이 선택하게 하여 직접 체험해 보고 작업을 들어갈 수도 있다.
아무리 미래를 잘 예측하는 학자가 나오더라도 수많은 기술을 다 알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기술도 시장과 공급자의 needs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이다. 미래를 다 예측할 수는 없어도 이러한 흐름은 분명히 우리가 알고 넘어가야 한다. 이러한 변화는 준비된 이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미래를 준비하지 못한 이에게는 위기가 될 수도 있다. 미용계 전반에서는 아직 변화가 없지만 사업으로 미용업계에 뛰어드는 이들은 분명히 이러한 기술로 무장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 우리는 분명히 변화 가운데에 있다. 아직 우리 주변의 모습이 변화하지 않고 있다 하더라도 기술은 발전하여 더욱 값싸고 발전된 기술이 주변에 있다면 이러한 변화는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서 우리 미용인들은 보다 수용적이고 새로운 기술과 기계들에 친숙해지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이 불과 몇 년 사이 일상의 많은 것들을 바꾸어 놓았듯이 신기술이 들어오면 그에 친숙해지지 못하는 사업체나 개인은 도태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지금도 개인사업장에서 열심히 일하며 밤 늦게까지 헤어 트렌드와 미용기술을 공부하는 많은 미용인들에게는 기회의 장이 열릴 것이고 기존의 사업에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기업에는 분명 이러한 변화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많은 일자리들의 변화를 일으킬 것이지만 분명 더욱더 편리하고 발전된 미래가 펼쳐질 것이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변화를 받아들이는 이들은 변화되는 기술이 더욱 기대될 것이다.

Share.

1개의 댓글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