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IMC를 통한 ‘퍼스널브랜드 마케팅’이 강세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미용실의 트렌드는 원장님들과 수석 헤어디지이너 중심의 퍼스널브랜딩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시대가 되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그램을 보다보면 여기저기에서 진행 중이다.

아래의 SNS마케팅 팁같은 경우는 미용인들이라면 누구나 활용하면 좋은 방식이다. 미용인들 중심으로 본 컬럼의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관점에서 저비용 고효율을 올릴 수 있는 디지털IMC마케팅 전략과 미용인들의 퍼스널브랜딩 전략과 실행에 관련한 실무적인 꿀팁을 전개해보려 한다. 미용실 뿐만 아니라 뷰티숍, 네일아트숍, 반영구숍 등 경쟁력 강화를 선도해갈 수 있다.

첫째, 헤어디자인의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위치링크, 해시태그를 링크한 마케팅 필수.
고객들의 헤어디자인이 완성되기 전의 모습과 변화된 후의 완성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서 노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으로 확산되어지는 포토마케팅 관점에서는 완성된 사진을 올려주는 것만으로도 그 실효성은 크다.

둘째, 미용실 대표 스마트폰으론 고객 전화번호 사전 동의 후 입력하여 마케팅하면 효과 커
미용실 대표 스마트폰을 준비하여 내방고객들의 전화번호를 사전 동의를 받고 스마트폰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고객들의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고, 5,000명 이내의 고객들은 CRM(고객관계관리)마케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셋째, 원장님, 수석헤어디자이너들 잡지, 인터넷 신문 인터뷰 마케팅 우수
원장님들의 기술 인증이나 교육경력, 국제대회 참가 경력들을 숍의 액자로만 걸어 놓을 것이 아니라. 인터넷 신문에 인터뷰 형식으로 노출하는 것 역시 필수다. 지역의 헤어숍 일지라도 뉴스형태의 콘텐츠로 노출을 한다는 것은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잡지나 뉴스에 나온 인터뷰들을 홈페이지나 브로셔 SNS에 재가공하여 사용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넷째, 지역미용실 웹반응형 홈페이지 구축 운영 브랜딩의 기본
이름 석자를 중심으로 한 퍼스널브랜딩 전략에 효과가 좋은 것은 헤어숍 홈페이지를 웹반응형으로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운영대행사를 두어서라도 지역 헤어숍 검색을 했을 때 블로그로 사이트 주소를 링크걸어 사용하는 것보다 홈페이지를 직접 운영한다는 것은 그 실효성이 상당히 높다.

다섯째, 결국 디지털 통합커뮤니케이션(IMC)차원에서 다양한 마케팅 툴 동시사용 필수
웹반응형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1차 페이스북에 올리고, 2차 그 내용을 복사하여 블로그에 올리고, 사진들은 인스타그램에 올려가는 콘텐츠 마케팅을 반복 지속하는 미용실들이 속한 동내 지역은 물론 그 도시의 고객들까지 끌어당기는 초석 될 수 있다.

헤어숍에서 일하는 헤어디자이너들이 하루에 20분씩만 미용실 관련 콘텐츠들을 올리고, 공유를 해주고, 좋아요를 누르는 습관만으로도 디지털 모바일 마케팅의 실효성은 상당히 크다.

필자 역시 사이트 4개와 블로그, 페이스북만으로도 마케팅이 저절로 되어지고 있고, 뉴스마케팅을 적극 활용함으로 해서 네이버 한판에서 상호, 이름과 직함, 마케팅컨설팅, 마케팅칼럼 등의 핵심키워드들로 검색을 하며 얼굴과 함께 동시에 나오다 보니 그 신뢰도는 상당히 높아졌고, 비즈니스 관련 설명이나 기술을 블로그에 10년 이상 해오다 보니 누적되어 시너지가 창출되어지는 것이 우수하다.

잘 모른다면 찾아다니며 SNS강의와 컨설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분들에게 1차적으로 디지털마케팅의 트렌드와 성공사례, 기능적인 것들을 배워보는 것부터가 필요하다.

직접 운영하지 못한다면 운영대행사나 콘텐츠 에디터를 아르바이트로 체용하여 직접 운영하는 것 역시 필수다.

간판만 보고 오는 시대는 이제 끝났다.
▶사전마케팅: 디지털IMC마케팅 전개, 이벤트 공지(1+1, 할인 행사, 사은품증정, 기타서비스 추가 지원 등)

▶현장마케팅: 차별화된 헤어디자인 서비스, 완성된 사진 촬영, 인화된 사진 숍공간에 전시,헤어숍 속책자 또는 무크지 만들어 주기적으로 제공, 예를 들면 길거리에서 써드힐 헤어스파 만원초대권을 받아본적이 있다. 여기에 에어주치의주아쌤이라는 사진이 있는 명함과 쿠폰 카카오톡 주소까지 마케팅 전개하는 것이 좋은 예다.

▶사후마케팅: 각각의 사진들을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지속적으로 올리며 사후 마케팅 전개, 핵심키워드(헤어숍명, 원장님 이름, 수석디자이너 이름), 헤어샾서비스명,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들 해시태그로 직접 입력하는 마케팅 전개
스스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슈화시키켜 재활용할 때 퍼스널브랜딩 효과 크다.
헤어숍 원장들 퍼스널브랜딩 구축에 이슈적인 것은 대학교중심의 평생교육원 미용인 최고위 과정 강사로 참여하기, 이미용 기능인 대회 심사위원 참여하기, 이슈되는 콘텐츠들을 포함한 인터넷 신문이나 잡지에 인터뷰하기 그것들을 자체 만들어가는 소책자나 무크지에 재활용하기를 병행해간다면 지역 미용실일지라도 주 타깃이 10대 후반부터 주부들까지 마케팅 툴 운영과 고객화시키는데는 상당한 효과가 있다.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