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크래프트와 헤나아트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슈가크래프트와 헤나아트

 

우리나라는 손재주에 있어서는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에서 검증된 많은 아트의 종류들이 우리나라에 보급돼 발전하고 재탄생되어 급기야는 해외에 기술력을 수출하는 사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헤나아트 역시 인도나 파키스탄 등 이슬람, 힌두교 권 문화의 전유물이라고 생각되었던 것이 우리나라에 도입되면서 더욱 더 세련되고 우리정서에 맞는 아트로 변화해 나가고 있는 것처럼 한국인의 응용력은 가히 놀랄 만한 수준이다.

우연한 기회에 눈에 띤 예쁜 컵케이크와 기존 케이크와는 다른 아름다운 웨딩케이크를 보며 우리나라에 보급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슈가크래프트에 신선한 감동을 받았다.

다양한 꽃, 나비 등 마치 설탕을 이용한 공예라고는 믿겨지지 않게 정교하고 세련된 색감은 기존의 케이크처럼 맛으로만 승부하던 시대는 갔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영국 황실의 웨딩케이크에서 유래되었다는 고급스러운 슈가크래프트.
영국의 식민지로 있던 인도에서 헤나를 발견하고 상업화에 주역이 되었던 영국.

헤나아트 연구를 하면서 수도 없이 모았던 자료들 중에 웨딩케이크에 헤나문양을 장식한 것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외국의 자료들이 슈가케이크에 장식된 것인지는 확인된 바 없으나, 필자가 만약 슈가아티스트라면 헤나아트와 접목된 새로운 슈가케이크를 만든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기존 케이크처럼 변형이 쉽고 유통기한이 짧을 뿐 아니라 장식 재료와 점도가 맞지 않는다면 데코레이션 하는데 많은 장애가 될 것이다.

하지만 슈가크래프트는 모형의 변형이 쉽지 않고 숙련된 아티스트라면 헤나아트에 사용되는 콘을 이용해 난이도 있는 아름다운 문양연출을 할 수 있어 새로운 아트 영역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헤나아트는 바디에만 그려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외국의 선진문화는 헤나문양을 활용해 스킨아트, 인테리어 소품, 헤어스타일링, 심지어는 초콜릿 아트, 슈가아트까지 소재만 다를 뿐 헤나문양을 활용한 독창적인 아트가 선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스킨아트에 국한하지 않고 다방면에서 다양한 형태로 헤나아트를 접목하여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기존 타투에 의한 선입견으로 잘 모르는 사람들은 헤나아트를 마치 문신의 일부분인 것처럼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선진문화에서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고 있는 헤나아트 문양을 디자인의 한 분야로 발전시키고 개발시키는 시도는 헤나아트를 더욱 다채로운 아트 영역으로 발전시켜줄 것이다.

 

자료제공: 팍시코리아 헤나아트 www.foxykorea.com

이미지 자료출처 HennaLounge, Henna Cake and Cupcakes by Svetlana”s Cakes, Henna Cake deco by Lori Federico, SugarlumpCakery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