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na in Africa, the Middle East, and Islam(아프리카, 중동, 이슬람의 헤나)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헤나는 6~7세기 즈음 이슬람 문화의 일부가 되어 종교와 함께 전 중동국가에 퍼졌다.

이슬람이 미술이나 장식에서 인간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에 인간의 얼굴, 동물, 새 등의 모습을 담은 이미지의 사용은 허락되지 않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동의 디자인은 아라비아의 미술과 타일/섬유 디자인에서 발견되는 우아한 꽃무늬나 넝쿨 패턴을 특징으로 하는 좀 더 추상적인 문양의 성향이 강했다.

이것들은 인도에서 사용하는 멘디 디자인보다 덜 복잡하게 그려졌다.

헤나는 이드 알아드하(Eid al-Adha, 희생제, 이슬람의 명절)와 같은 이슬람의 종교적 축제의 날에도 사용될 정도로 많이 사용됐다.

모로코에서의 헤나는 주로 예멘에서 이 지역으로 베르베르인들이 이주하며 처음 사용되어졌다.

8세기에 아랍인들이 침공하였을 때, 그들은 풍부한 베르베르인들의 문화를 그들의 문화에 접목시켰다.

왜냐하면 이슬람교는 문신의 사용을 금지했기 때문에, 여성들은 장식의 수단으로서 헤나 사용하는 것을 배웠다.

이 디자인들은 악의 눈으로부터 보호를 하기 위해서 종교적 의식에 사용되었으며 또한 결혼식, 탄생, 장례식과 같은 전통적인 기념일에도 사용되었다.

전통적인 베르베르와 모로코의 디자인은 보통 대담한 기하학적인 도형, 눈, 식물, 꽃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주술적 상징으로 독특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을 자유롭게 연출했다.

숫자 5는 유대교와 이슬람교 전통에서 모두 특정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히브리어로 ‘다섯’을 뜻하는 캄사(Khamsa, hamsa, hamesh, 또는 chamsa)로 알려진 손으로 묘사됐다.

흔히 페티마의 손(the Hand of Fatima), 또는 미리엄의 손(the Hand of Miriam)으로 알려져 있다.

수적 상징은 손의 다섯 손가락으로 그려지는데, 이것은 우리에게 이슬람의 다섯 개의 기둥, 히브리어 알파벳의 다섯 번째 글자이며 신의 성스런 이름의 일부분인 헤(Heh), 또 다섯 권짜리 유대교의 율법 토라(Torah)를 생각나게 한다.

이 디자인은 중동 전역에 걸쳐 보석, 벽 장신구에서 또는 벽에 그려진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악의 눈에 대항하는 강력한 방어책으로 믿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헤나 디자인은 번영과 모든 종류의 보호를 위한 부적으로 삼각형, 별, 마름모 모양으로 구성됐다.
이런 각지고 기하학적 모티브는 그 모양의 윤곽으로 부정적인 힘을 쫓아내기 위한 것이다. 매우 간단하지만 강력한 디자인은 하트 안에 있는 눈으로 이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탐욕스런 눈길이나 다른 사람의 접근으로부터 보호한다고 믿어졌기 때문이다.
 
Henna in Jewish Culture(유대교 문화의 헤나)

 

유대교에서 헤나를 사용했다는 기록은 로마인들이 쓴 글에서 발견된다.

또한 구약성서시대에 손을 헤나로 칠했다는 몇몇 참고문헌이 있다. 세파르티 유대인은 기원전 1천년 전부터 축하하기 위해 헤나를 장식으로 사용했다. 쿠르드 유대인은 그들의 사회적, 종교적 축하일에 최근 20세기까지도 헤나를 사용했다.

자료제공: www.foxykorea.co.kr  팍시코리아 헤나아트

Share.

1개의 댓글

  1. ZFN Liker, auto like, Photo Auto Liker, autolike, Autolike International, Auto Liker, Working Auto Liker, autoliker, auto liker, Increase Likes, Auto Like, Photo Liker, Autoliker, Status Auto Liker, Status Liker, Autoliker, Autolik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