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리칼럼-헤나의 신성한 예술과 또 다른 시도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헤나의 신성한 예술과 또 다른 시도



타나리
한국헤나협회 회장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장식과 신비한 문양으로서의 헤나의 사용은 5천년 간 전 세계적으로 진행됐다.

어떤 작가에 의하면, 초기 문자는 비옥함과 Baal과 Anath의 Ugaritic 전설에서 뻗어 나온 결혼 의식의 배경으로 헤나를 언급하고 있다.

Ugarit은 서기 2100년의 고대 시리아의 주요 도시였다. 점토흑판의 몇몇 조각에서 헤나의 의미를 추측할 수 있는 단어를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번역하자면, 신화는 Anath여신이 남성과 잠을 자기 전에 입술과 헤나로 자신을 치장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대략 1700경 몸을 치장하는데 사용된 헤나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몇 가지 상들과 벽화가 있다. 그러나 당시 ochre, 주색, 백단향 그리고 알카리성 심황 등 헤나와 비슷한 염색을 보이는 재료가 있었기에 빨간색으로 염색된 치장이 모두 헤나로 염색됐다고 판단하는 것은 틀릴 수도 있다.

수세기 동안 여성들은 문화적으로 헤나를 사용했다. 그리고 그들의 성적 매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의식적으로 사용했으며, 또한 축하 혹은 다른 것들로부터 그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했다.

그들은 그들 혹은 그들 가족에게 큰 재해와 흉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악의 눈으로부터 그들을 지키기 위해 그들의 손과 발을 물들였다. 빨간 손바닥들은 수세기동안 사랑과 번식과 연결되어 왔다.

무용수들, 가정주부들 그리고 공주들 모두 보호하고 강화하고 매혹시키기 위해 헤나의 잠재적인 힘을 사용해왔다. 그들은 사랑, 약혼, 결혼, 임신, 출산 그리고 건강을 위해 헤나로 염색했다.

전 세계적으로 헤나는 수세기 동안 축하를 위해 사용돼 왔다. 그리고 심지어 오늘날 헤나는 여전히 축하의 중요 부분이고 그리고 다른 문화에서는 성스러운 의식이다.

Eid al-Fitr, Eid al-Adha의 무슬람 축제에서 축제 기간 동안 아이들 그리고 여성들 모두 헤나로 장식하고 기쁨을 누렸다. 심지어 동물들도 헤나로 염색됐다.

힌두지방에서 Diwali와 Karwa를 축하하는 것에 헤나가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퓨림절과 유월절의 축제에 여전히 헤나를 사용한다.
그리고 유대인, 힌두, 그리고 무슬림 문화에서 그들은 역시 결혼, 출생, 죽음 그리고 환경에 헤나로 장식한다. 그러나 스페인 1500년대 헤나는 박해를 받는다.

1526년 로마 교황청에 의해 그라나다에서 포고령이 내려지면서 무슬림과 유대인에 대한 반대로 인해 헤나로 치장된 손톱을 한 사람들은 체포됐다.

1530년 고문과 면밀한 조사 전에 헤나로 장식한 여성을 찾아 볼 수 없는 것처럼 간단히 뒤집혀 버렸다. 그녀는 헤나의 사용에 대한 자연스러운 질문을 하게 된다.

만약 헤나가 무슬림 혹은 유대인 축제에 사용되는 것이 발견되었다면 그녀는 이단이라는 것에 대한 유죄가 입증되고 죽었을 것이다.

만약 헤나가 장식을 위함이란 것이 증명되었다면 그녀는 구원 받았을 것이다.

마침내, 1567년 헤나는 완전히 금지된다. 다행스럽게도 이것은 영구적이지 않은 것이었으며 오늘날 헤나는 전 세계적으로 자유롭게 사용될 수 있다.

헤나 디자인은 반복되는 문양에 희미하게 섞여있는 문화적 영향으로 지역마다 다양하다. 다음 세 가지 공통적인 문양이 사용된다.



인디안: 이것은 꽃과 페이즐리 직물과 멋진 라인으로 매우 복잡하고 레이스와 같은 경향이 있다.



아라비아 풍: 이 디자인은 자연에 기초를 형성하게 되는 경향이 있고, 큰 꽃과 잎들 그리고 서법이 혼합된다.



아프리카 풍: 두껍고 얇은 선들의 조합 그리고 강렬함 그리고 기하학적인 것으로 이뤄진다.



헤나의 모든 목적

의학, 화장품 그리고 인간의 몸을 치장하는 것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 헤나의 놀라운 염색 능력은 수세기를 걸쳐 양털과 실크를 염색하고 북과 등불 그리고 일반적인 가죽 제품을 장식하는데 쓰였다. 심지어 헤나로 염색된 동물들도 있다.

기원전 2000년 경 레바논, 시리아 그리고 팔레스타인에서 춘분 축제에서 말들은 헤나로 장식 되었다.

말들은 축제와 말싸움을 위해 붉은색 헤나로 염색된 그들의 발굽, 갈기, 그리고 꼬리를 갖고 있었다. 강함과 승리의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적들을 교란시키기 위해 아름다운 패턴들이 동물들에게 칠해졌다.

헤나 테크닉은 날로 발전해 인도의 일부에서는 마치 쥬얼리 같은 느낌으로 풀에 글리터를 섞어서 마치 반죽의 형태로 헤나처럼 그리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다음의 그림은 쥬얼리 같은 느낌의 헤나 연출이다.








자료출처: Mehandi Volume Two (Henna artist Dipti Desai)에서
자료제공: 팍시코리아 헤나아트
www.foxykorea.co.kr

Share.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