쟈나리칼럼-속눈썹모의 화학적 성질

Google+ Pinterest LinkedIn Tumblr +

속눈썹모의 화학적 성질



쟈니리
국제속눈썹전문가협회 회장



② 비타민B

-비타민 B1(thiamin)

비타민B1(티아민)은 탄수화물 대사과정 중에 조효소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미색의 결정체로 당질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B1이 충분하지 않게 공급되면 당질대사가 진행이 되지 않으므로 포도당의 중간 대사물질(피루브산, 젖산 등)이 혈액과 조직 내에 축적돼 식용감퇴, 피로나 신경계 및 순환계의 기능에 장애를 일으킨다.

티아민의 권장량은 1,000kcal당 0.5mg이며 두류나 돼지고기, 매주효모, 해바라기 씨앗, 강화곡류 등 들어있다.


-비타민 B2

비타민 B군 중에서 열에 비교적 강하고 안전한 비타민이며 오랜지색이나 노란색 결정체로 리보플라빈이라 불린다.

비타민B2는 보조효소의 역할을 하면서 세포의 호흡작용에서 수소(H)를 제거해 물을 형성하는 과정에 관여한다.

B2가 장기간 결핍되었을 경우 성장기의 아동의 성장이 지연되는 현상을 불러올 수도 있으며 다른 신체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다.

결핍증으로는 설염, 구순염, 구각염, 백내장과 같은 눈병이 올 수 있고 B2가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달걀, 간, 돼지고지, 녹색채소이다.


-비타민 B6(pyrkdoxine)

비타민B6는 피리독신(pyrkdoxine)이라고 불린다.

체내에서 비타민B6는 여러 가지 생리기능에 관여하는 보조효소의 구성요소로 아연과 마그네슘의 촉매작용을 받아 간과 적혈구에서 합성한다.

항 피부염과 모의 케라틴 재생과 활성에 관여하고 부족하면 피지분비를 촉진시키게 된다.

결핍시 비타민B2나 니코틴산의 결핍 증세와 유사하며 밀, 옥수수, 간, 효소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B12

비타민B군 중 가장 늦게 발견된 비타민으로 악성 빈혈 치유에 효과가 있고 흡수성 암적색의 결정으로 시아노코발라민(cyanocobalamin)이라고도 불린다.

결핍 시 악성빈혈, 운동능력 감소 등의 증세를 나타내며 식물성식품에는 거의 없으며 동물성 식품에만 들어있어 육류, 어패류, 난류, 우유나 유제품에 들어있다.
 
-나이아신(niacin)

니코틴산이라고도 불리는 내열성 비타민으로 열량영양소로부터의 에너지생산과 관련되며 결핍 시 피로와 식욕감퇴 및 체중감소를 시작으로 심하면 정신기능 장애도 발생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펠라그라의 증상이 나타난다.

펠라그라는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저소득층에서 생긴 병으로 피부나 소화기관 및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병이다.

주로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결핍이 생기지 않으며 육포, 버섯, 소간, 닭고기, 칠면조, 땅콩 등에 들어있다.


-판토텐산(pantothenic acid)

그리스어의 ‘Panthos(어디에서나)’라는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유리산으로 불안정한 점액성의 담황색 기름이다. 기름이지만 물에 잘 용해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예로부터 항 피부염인자나 효모의 번식인자로 알려져 있었다.

닭의 경우 이 비타민이 결핍되면 산란저하나 피부염이 일어나고 실험용 쥐의 경우는 위장의 운동저하나 부신의 손상, 피부염, 털의 색소변성으로 흰털이 되기도 한다. 사람의 경우는 결핍증이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장내의 박테리아에 의한 합성으로 장으로부터 체내로 흡수되어 이용되고 있다.


-엽산

폴산(folic acid)이라고도 하며 비타민을 농축시킨 시금치나 녹색잎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엽산으로 명명되어졌다.

영양장애로 인한 빈혈을 치유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엽산의 결핍 시 거대적아구성 빈혈, 설사, 정신적 혼란, 신경이상 등의 이상이 올 수 있다.

임신기나 수유기, 청소년기와 노인기, 알코올 중독자에게서 엽산결핍이 나타나기 쉬우며 식품의 조리나 가공 및 저장 시 산화되기도 하며 녹색채소, 간, 밀의 배아, 두류, 과일류에 들어있다.





Share.

1개의 댓글

Leave A Reply